공모 개요

공모전 명칭

전주역사 국제설계공모

공모의 배경 및 목적

공모 배경

전주는 한국 남서부의 중심도시로서, 한옥 마을, 풍남문, 전동 성당 등 한국의 중·근대사를 대표하는 매우 중요한 문화적 장소와 역사적 사건들을 바탕으로 성장해왔다. 전주는 한국의 전통문화유산과 지역의 자연환경을 지속가능하도록 보존하는 동시에, 현 시대와 공존하는 가장한국적인 문화도시로 발돋움 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본 공모는, 노후화된 전주역 및 일대의 시설을 개선하고 편의 시설들을 확충하여, 전주역 일대를 ‘미래지향적인 전통역사도시 전주’를 경험하게 하는 풍요로운 시민문화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자 한다. 새로이 들어설 전주역은 자연 환경과 지역 전통을 아우르는 전주의 첫 관문이자, 문화적 거점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설계 목표

기존 전주 역사를 보존하여 지역적·문화적 가치를 승화하는 동시에, 주변 도시 조직에 대한 세밀한 고려를 바탕으로 새로운 현대 건축의 비전을 보여줄 수 있는 철도역사 계획안을 제시한다.

공모 대상 및 범위

  • 공모 대상
    • 역사 증축 (기존 역사 보존), 역내 주차·편의 시설 및 교통체계 개선.
      • (1) 대상지 위치: 대한민국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동부대로 680 일원.
      • (2) 대지면적: 68,877m2
      • (3) 기존역사 (본관) 연면적: 약 1,505 m2
      • (4) 증축역사 연면적: 3,300m2
      • (5) 관련시설: 주차장 (385대 이상) 및 주차장 부속 편의시설 (1,200 m2), 역사 부속 시설 (연결 동선, 교통 체계 시설 등), 광장 및 조경 등.
      • (6) 주요 시설물용도: 철도 통합 역사

    • 사업 예산
      • 추정 공사비는 34,000 백만 원 (제경비 및 부가세 포함) 이다.
      • 위의 공사비에 조경은 포함하되, 광장 조성비용은 포함하지 않는다.
      • 설계비는 약 2,093 백만 원 (부가세 및 BIM 설계 포함, 전기·통신 설계 제외) 이다.

주최

한국철도시설공단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공모 방식

국제 현상 설계

공모운영팀

  • 주최자는 설계공모의 원활한 진행과 관리를 위해 다음의 기관에 운영을 위탁하며, 해당 기관은 공모운영팀을 구성한다.
    • 공모운영기관: (사)새건축사협의회
    • 공모운영팀 총괄: 김성욱 (아주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 공식 E-mail: ka20020829@hanafos.com

공모운영팀은 설계공모 일정과 규정을 준수하여 공모를 진행한다.

공모운영팀은 설계공모 참가자의 등록, 질의응답, 작품 접수 등을 감독하며, 심사 시작 전 사업내용 및 공모지침에 관해 심사위원에게 안내하지만, 심사과정에는 참여하지 않는다.

전주역사 국제설계공모
Jeonju Station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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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과 기억의 보존 및 미래의 공존

전주는 수백 년의 한국 역사와 문화가 지역 곳곳에 남아 있는 곳으로, 조선시대의 한옥과 관련된 건축 유산을 바탕으로 전통과 현대의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도시를 지속적으로 추구하여 왔다. 전주의 철도역은 물류와 여객 수송이라는 기능적 역할을 넘어, 지난 100년의 시간동안 이어진 전주의 근대 도시발전 및 현대적 확장의 역사를 담고 있는 매우 중요한 상징적·시간적 장소이다. 1914년 일제 강점기에 처음 개통된 전라선 철길은 현재의 전주 구도심을 따라 놓여 있었으며, 현 전주 시청이 한옥으로 지어졌던 첫 전주역이 있던 곳이다. 산업화와 도심 확장에 따른 철도 노선 변경에 따라 1981년에 현재의 위치로 신축 이전한 전주역은 약 40년에 이르는 시간 동안 전라선 여객 열차의 중심거점이자 도시 방문의 출발점으로 자리하여 왔다. 본 공모를 통해 증축될 부분은 일제 강점기의 한옥 역사 그리고 현재의 전주역을 시간적으로 잇는 3세대 공간으로서, 역사(驛舍) 보존을 통해 과거의 기억을 담는 동시에 그것이 현재를 관통하여 미래의 비전으로 이어지는 전주의 모습을 그리는 중요한 의미를 담는다.

도시 광장과 시민 문화 공간의 회복

전라북도 최대의 중심지와 전국의 각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의 관문이 되어온 전주역 일대는, 한옥 스타일의 역사(驛舍)가 만들어 내는 독특한 경관을 바탕으로 주변에 풍부한 시민 공간을 형성하여 왔다. 또한, 콘크리트 양식으로 번안되긴 하였으나, 전주역과 전면의 광장은 40년의 축적된 기억이 배어든 삶의 장소로서 공공적 보존의 가치가 크다. 그러나 최근 서부 신시가지 개발과 전라북도청 이전 등을 계기로 서부지역에 편중된 도심 확장 및 인구이동으로 인해, 전주역을 비롯한 전주 동부권역은 상대적으로 발전이 정체되고 있다. 전주 역세권 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본 공모는, 철도 시설의 기능적 확장에 더하여 전주역을 역사적 의미가 담긴 공공 공간으로 보존하여 시민들에게 돌려주는 한편, 역사 공간의 현대적 증축이 전주의 과거와 미래를 조화로이 이어주는 동부권 도시 재생의 주요 거점이 되기를 의도한다.

지속가능한 인간·환경 네트워크의 구축

한국의 대부분 도시가 그렇듯, 전주 역시 반세기만에 급격하게 현대도시로 탈바꿈되었고, 도시 개발과 변화의 과정은 현재도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산과 들이 풍요롭게 펼쳐지는 주변의 자연환경에도 불구하고, 성장과 확장이라는 이름하에 계획된 일관되지 못한 도시 개발과 아파트와 상가가 중심이 된 무성의한 건축 방식은 지역적 특색을 상실한 채 매우 어색하게 자연 환경과 유리된, 한국의 여느 중소도시와 다를바 없는 상황을 만들어 버렸다. 현대는 기능과 효율이 주도한 산업적 성장에서 벗어나 사람과 문화가 중심 되는 새로운 도시 발전 패러다임의 시대이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가로 숲길, 시민 휴식 녹지 등이 적극적으로 조성된 정원 도시를 미래 비전으로 삼고 자연을 중심으로 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전주역은 지역환경을 보전하고, 사람과 자연이 중심이 되는 도시 공간을 지향해야한다. 참가자는 주변 지역과 연결된 생태 네트워크를 제안하여, 증축 시설의 보행 및 공간 환경의 일부로 포함할 수 있도록 한다. 입체 보행로와 생태 공간이 핵심이 되는 철도 시설 개선은 거리 문화 활성화와 자연 환경의 지속 가능성이라는 전주 도시 뉴딜 르네상스의 큰 목표를 만족하는 동시에, 도시 공간과 철도역과의 관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정의하는 하나의 중요한 시도가 될 것이다. 보행로는 보존될역사 및 증축 공간을 연결하는 순환 체계의 핵심으로서, 역 내외의 각종 복합 시설과 공공 영역을 하나로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경사로와 계단 등 내외부에 다양한 수직 이동요소가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지상과 지하, 플랫폼과 옥외 광장, 조경 등이 입체적으로 연결되고, 풍부하고 다양한 공간 경험과 시각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장소로 디자인 되어야 한다.

참가등록

  • 등록 기간 내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등록.
  • 참가자는 본 공모에 등록을 마치고, 관리자 승인을 받은 후 제공 자료들을 열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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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ju Station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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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위원

Border circle

하니 라시드

Hani Rashid

Border circle

최문규

Moon-Gyu Choi

Border circle

장윤규

Yoon-Gyoo Jang

Border circle

김찬중

Chanjoong Kim

Border circle

피터 페레토

Peter Ferretto

Border circle

김병찬

Byung-Chan Kim

수상

수상작은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보상한다.
당선작 (1점):기본 및 실시 설계권 부여
최우수작 (1점):상금 KRW 40,000,000 및 상장 수여
우수작 (1점):상금 KRW 20,000,000 및 상장 수여
가작 (2점):상금 KRW 15,000,000 및 상장 수여
상금 및 보상은 당선작 선정 후 30일 이내 (한국시간 기준)에 각 수상 팀 대표자에게 지급한다. 내국인에게는 원화로, 외국인에게는 지급시점 환율로 환산하여 미화 (USD)로 지급한다.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제출 작품은 심사위원의 합의에 따라 심사 결과에 관계없이 탈락시킬 수 있으며, 사후 발견되었을 경우에도 주최 측 및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라 수상을 취소할 수 있다.
  • 대표자·참가자 중 1인 이상이 두 개 이상의 작품을 제출한 경우.
  • 작품의 익명성을 위반한 경우.
  • 최종 심사 결과 발표 이전에 작품 내용의 일부·전부를 공개한 경우.
  • 기존에 공개된 타인 또는 본인의 작품 (준공되지 않은 작업 포함) 과 상당한 유사성이 인정되는 경우.
  • 설계공모지침 등 공모 규정과 관련 법령을 따르지 않은 경우.
  • 제출안이 추정공사비를 현저히 초과하는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전주역사 국제설계공모
Jeonju Station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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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공고 및 지침 배포:2019. 5. 31. (금)
참가 등록:2019. 5. 31. (금) ~ 2019. 6. 28. (금) 17:00 까지
현장 설명회:2019. 7. 2. (화) 14:00 예정 (공모 홈페이지에 공고)
질의접수:2019. 7. 9. (화) 17:00 까지(연장)
질의회신 배포:2019. 7. 12. (금)
작품접수:2019. 9. 10. (화) 17:00 까지
기술검토:2019. 9. 16. (월) ~ 2019. 9. 20. (금)
심사:2019. 9. 25. (수)
심사 결과 발표:2019. 9. 26. (목)
시상 및 전시:당선작 발표 이후 공지
모든 시간 표기는 한국표준시(UTC/GMT+9)를 기준으로 한다.
일정은 주최자의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고, 변경 시 설계 공모 홈페이지 혹은 참가 대표자의 E-mail 등을 통해 이를 공지한다.
참가자의 현장 설명회 참석은 의무사항이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