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공모범위 및 규모

  • 설계 대상은 역무, 주차, 기타 시설로 구분되며, 규모는 아래와 같다.
구 분 내 용
대지 위치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동부대로 680
대지 면적 68,877 m2
승강장 현황 8m X 159m X 2개소 (2홈 11선, 섬식 승강장)
역무 여객 시설 기존
  • 연면적 1,505 m2 (본관: 약 1,425m2)
  • 외부 지상 주차: 97면
  • 부대시설: 승강장 지하연결로, 승강장 지붕 등
증축 연면적 3,300m2
주차 시설
  • 주차 총 385면 이상 확보
  • 주차장과 연계된 편의 시설 1,200 m2
기타 시설 역사 및 승강장 연결통로, 교통체계 개선시설
광장 및 조경 (면적 제한 없음)
  • 철도시설의 배선, 심도, 정거장 중심, 승강장 지하 연결 통로, 승강장 위치 및 규모는 고정된 요소로서 변경할 수 없다.
  • 기존 역사의 외형은 최대한 보존하되, 여객동선·진출입 등을 위한 기능상의 부분 변경은 가능하다.
  • 승강장 지하 연결 통로 존치하되 증축 역사와 연결될 수 있고, 재료 및 실내 구성 등은 그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2016년 현재 전주역 이용객 수는 아래 표와 같으며, 2020년 일평균 승하차예상 인원은 주말수요 기준으로 약 9,060명이다.
전주역 승하차 이용객수 (2016년 기준, 단위: 명/년)
구 분 이용객 승차 하차
이용인원 상행 1,291,130 958,344 332,786
하행 1,274,907 338,886 936,021
소계 2,566,037 1,297,230 1,268,807
비 율 상행 50% 37% 13%
하행 50% 13% 37%
소계 100% 50% 50%
전주역사 국제설계공모
Jeonju Station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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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지 및 주변현황

대지 및 주변현황

[대상지 위치 및 범위]
  • 현재 전주역은 전라선의 철도역으로 1981년 전라선 이설로 인해 현 위치에 신축하게 되었다.
  • KTX, ITX-새마을, 무궁화호, 남도해양열차가 정차한다.
  • 남서향으로 백제대로(첫 마중길)과 남북방향으로 동부대로에 접해있다.
  • 주변은 상업지역이며, 백제대로는 3-5층 규모, 동부대로는 2-3층의 상업시설로 되어있다.
  • 동북쪽으로는 택지개발지구 (전주역세권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지구)가 지정 고시되었고, 중앙광장 남측으로 주상복합(30층)이 신축 중에 있다.

기존 역사 현황

[대지 내 주요 시설 현황]
[기존역사 및 주차장 현황]
  • 대지는 전면에 차량진출입을 하는 중앙광장, 주차장(97면), 전주역사
  • (본관)와 부속동, 지하연결통로, 철로, 후면 공지로 구성되어있다.
  • 현재 차량 및 보행 동선은 전면 중앙광장으로만 되어있고, 후면공지는 장재길을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 기존역사에서 승강장으로의 접근은 지하 연결로 통로를 통해 가능하며, 이 연결통로는 증축이후에도 사용할 예정이다.

대지 내 설계 가능 영역

[설계 가능 영역]
  • 증축 역사는 아래의 영역(A~E)을 모두 포함하여, 대지 내에 자유롭게 배치가능 하다.
  • 기존 주차장(A), 승강장 및 선로(D), 후면공지(E), 중앙광장 일부(B)(사업비 내 일부).
  • 기존 광장을 재설계 할 수 있으며, 광장 영역을 신축 건물의 일부로 포함하는 등의 변경 제안 가능 (단, 사업비 미포함).
  • 신축 주차장 및 편의시설 : 기존 주차장(A) 및 중앙광장(B) 일부 (지하주차장 가능), 기존역사(C)의 전면부.

존치 및 변경 가능 시설

[존치 및 변경 가능 시설]
  • A – 기존역사 (본관): 승강로 사용을 위한 기능상의 부분 변경 가능. 지하연결통로 캐노피: 철거 가능
  • B - 교양실: 철거 가능.
  • C - 전주종합사무소: 존치
  • D - 전주전기실: 존치
  • E - 승강로(캐노피): 존치, 캐노피는 변경 제안 가능(사업비 외)
  • F - 지하연결통로: 존치(증축 역사와의 연계를 위해 확장 가능)
  • G – 지하연결통로 캐노피: 철거 가능.
전주역사 국제설계공모
Jeonju Station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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